번호 6 작성일 2024-06-28
첨부파일 공구업종 차세대 CEO역량 강화교육 사진.pdf
제목 2024 공구업종 차세대 CEO역량 강화 교육 실시 결과
내용 우리 조합은 차세대 CEO(기업승계 예정자)를 대상으로 성공적인 가업승계 전략 및 차세대 CEO의 역량과 역할, 공구제조업 경영 환경변화와 글로벌 경영 등의 교육과 정보교류 및 네트워크 확대 등을 위하여 중소기업중앙회 지원으로 지난 6월 21일 중소기업중앙회 희망룸에서 25명이 참석한 가운데「2024년도 공구업종 차세대 CEO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에 앞서 우리 조합 최용식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많이 참석해준 조합원사 2세 경영인, 가업승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특별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흔쾌히 강의까지 수락해주신 (주)와이지-원 송호근 회장님께 경의를 표했다. 그리고 격려 말씀에서 “2세 경영인과 가업 승계자 여러분들의 모습을 보니 마음이 정말 든든하고 우리 1세대보다는 더 잘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라고 격려했다.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선 (주)와이지-원 송호근 회장은 공구제조 환경 변화와 글로벌 경영이라는 주제로 1시간 30분 강연했다.

송호근 회장은 한국은 독일, 중국에 이은 세계 3위 수준의 제조업 경쟁력이 코로나 19의 위기를 빠르게 극복하는데 기여했으며, 2020년대 이후 한국경제는 인구감소와 급격한 고령화 등 인구 구조 변화로 성장세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 2050년에는 경제성장률이 0.5%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인건비 등 생산비용 및 기업규제 등으로 국내 제조업 환경은 악화되고 미국, 독일 등 선진국들은 제조업의 디지털화를 무기로 삼아 제조업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신흥국에서 저임금에 시달리던 한국 제조업체들은 이제 선진국 제조업과 경쟁을 해야 될 위기에 직면한 만큼, 시장 환경의 변화 인식 및 대응에 한국 제조업체는 조직과 기술을 재정비하고 자원 역량 및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글로벌 진출 확대로 경쟁력 강화 및 지속적 성장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호근 회장은 글로벌 경영에 대해서는 (주)와이지-원이 글로벌 생산 및 판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글로벌 시장을 확대하고 국내 최대, 세계 5대 Cutting Tool(Round Tool)제조업체, 세계 엔드밀 1위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노하우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글로벌 도전의 역사로, 한 분야 집중하면 그 분야에서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다는 믿음, 65kg 공구 샘플 들고 미국 전역 누벼, Buyer claim을 기회로전환, 고객들의 일본 제품 집착 떨쳐내고, 자사 상표 부착, 영국정부의 파격적 대우에 투자 결정, Global화의 시련, Global화의 지속적 도전 등 7개 분야에 대해 경험담을 말씀해 주셨고, \"Stress is Happiness\", Past, Present, Future, \"Immediate Decision for Priority\", 우리는 경쟁자가 없다. 우리의 경쟁자는 우리 내부라는 말씀으로 강의를 마무리해, 참석한 2세 경영인 및 가업승계자로부터 많은 박수와 함께 글로벌 경영의 전도사이신 송호근 회장의 노하우를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되었다.

두 번째 강연은 한국가족기업연구소 김선화 소장이 가업승계 성공을 위한 후계자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2시간을 강연했다. 김선화 소장은 성공적인 가업승계를 위한 조건을 경영자 및 후계자요인으로 구분하고 이들 간 비전과 철학, 가치를 공유하는 신뢰를 우선 과제로 꼽았다. 김 선화 소장은 “가족기업의 생존율은 2세대 30%, 3세대 12%, 4세대 3%로 3대를 넘기기 힘든 것으로 나타났다”며 “1세대에서 2세대로 잘 승계해야 3세대까지 매끄럽게 넘어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리더십에도 변화가 필요하며 VUCA시대에는 부모님 세대의 보편적 방식인 지시와 명령의 리더십 보다는 직원들의 참여를 통해 협력과 공감을 이끌고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는 민주적 방식의 리더십이 더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우리 조합은 공구업종 차세대 CEO역량 강화 교육이 동업계 동세대가 만나 비슷한 것을 느끼고 보고 듣고 한 것을 함께 공유하고, 서로의 고충과 비전을 함께 나눌 기회가 되어, 젊은 세대들의 네트워킹 강화로 공구업계가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전글 공구 2세 경영인 협의회 창립총회 개최 2024-06-28
다음글 2024 경인권 소재 조합원사 간담회 개최결과 2024-06-28
 
 
(우 04088) 서울시 마포구 신수로 46 한국공구공업협동조합 / Tel : 02-711-0989 / Fax : 02-3272-5059
Copyright ⓒ 2020 KOTIC. All right reserved. with any questions, contact 7110989@naver.com